현대자동차지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대치동똥개 조회 151회 작성일 2021-07-30 06:42:56 댓글 0

본문

현대차비정규지회 1공장 점거시도

현대차비정규지회 조합원들이 비정규문제관련 사측제시안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1공장 점거를 시도하고있다.

현대차 내년부터 금속노조와 임금협상할 듯 / YTN (Yes! Top News)

[앵커]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기존 회사 노조 대신 산별 노조인 금속노조와 협상을 벌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9월부터 현대차 노조의 지위가 격하되기 때문인데 이렇게 되면 노사협상이 올해보다 더 힘들어지고 쟁의 행위도 잦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권오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 노조는 엄밀히 따지면 독자 노조가 아닌 금속노조 하부조직이기 때문에 법적 교섭권과 교섭 체결권은 금속노조에 있습니다.

2006년 기업별 독자 노조에서 금속노조 산하 조직으로 변경했고 이때 금속노조로부터 지역 지부와 같은 지위를 부여받아 기업 지부가 됐습니다.

대기업 노조의 영향력과 각 기업의 사정을 고려해 어느 정도 독자적인 권한을 인정해준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부의 지위가 내년 9월로 끝나 '금속노조 울산지부 현대차 지회'로 격하됩니다.

이럴 경우 노사협상은 현대중공업 일반직 지회처럼 금속노조나 울산지부가 사실상 전면에 나서 협상을 주도하게 됩니다.

지난해 4월처럼 현대차 지부가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의 총파업 참여 지침을 독자적으로 거부할 수도 없게 됩니다.

쟁의행위가 잦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협상도 더욱 험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내부 근로조건과 관계없는 하청업체 근로조건과 사회보장책과 같은 외부 사안이 쟁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청업체 근로자들에게는 처우개선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그러나 현대차 노조가 지회로 전환하는 걸 받아들일지는 의문입니다.

현대차 경영진은 노사 자율이 아닌 금속노조가 모든 권한을 갖고 협상 테이블에 나올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YTN 권오진[kjh0516@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2_20161018101443310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서울경제TV] 현대차그룹 노조, 긴급조정권 발동땐 총파업

이기권 장관 “현대차 노조,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
“정부 긴급조정권 발동 땐 계열사 10만명 총파업”
금속노조 “쟁의조정 절차 마쳐 불법파업 아니다”

정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에 맞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노조가 전면 총파업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현대차그룹 지부지회 대표들은 오늘 서울 정동 회의실에서 대표자회의를 열고 고용노동부의 긴급조정권 발동 검토에 맞선 총파업 계획을 결의했습니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조속한 시일 내에 현대차 노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파업이 지속된다면 긴급조정권 발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긴급조정권은 노조 파업이 국민 일상생활을 위태롭게 하거나, 국민경제를 해칠 우려가 있을 때 발동합니다.
금속노조 현대차그룹 지부지회 대표들은 “정부가 현대차 노조 파업에 긴급조정권을 발동한다면, 현대차그룹 계열사 소속 모든 노조는 전면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결의했습니다.
금속노조 현대차그룹 지부지회에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로템, 현대제철, 현대케피코 등 현대차그룹의 주요 계열사 노조가 소속돼있는데 4만4,000명의 현대차 노조원을 비롯해 총 노조원 수는 9만8,000명에 달합니다.
노동위원회의 쟁의조정 절차를 모두 마쳤기 때문에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불법이 아니라는 것이 금속노조의 판단입니다.

... 

#현대자동차지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706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matchon-nps.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